불닭볶음면(불닭뽁음면이라고도 불림)은 삼양식품에서 출시한 매운 볶음면으로,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매운 음식 마니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외에서까지 난리난 이유와 그 인기의 비밀을 정리해 봅니다.
1. 극강의 매운맛 도전정신 자극
불닭볶음면은 혀를 마비시킬 정도의 강한 매운맛으로 유명합니다. 많은 유튜버들과 틱톡커들이 “매운 라면 챌린지” 콘텐츠를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전 세계적으로 입소문이 났습니다.
이러한 불닭뽁음면의 세계적 인기에는 전세계인들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SNS가 커다란 역할을 한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사람들의 도전 정신과 재미를 유발하는 웃긴 리액션을 유도해서 사람들의 흥미를 끌었던 것입니다.
2. SNS 바이럴 & 유튜브 챌린지
‘Fire Noodle Challenge’라는 이름으로 유튜브에서 전 세계인이 도전했습니다. 이는 한국뿐 아니라 미국, 유럽, 동남아, 중동 등에서도 인기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때마침 전세계를 강타한 k-Culture 의 영향인 K-콘텐츠 열풍과 함께,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하면서 관심이 고조되었습니다.
3. 고유한 한국식 매운맛의 매력
한국의 매운맛은 태국이나 동남아국가의 매운 맛과 다른 달달한 맛이 매운 맛과 섞여있는 매우 중독성이 강한 맛입니다.
그맛의 원천은 우리 어머니들이 고추장을 담글 때 매운 고춧가루와 더불어 단맛이 나는 엿을 넣어 이를 함께 불에 고운 것에서 나온 맛입니다. 우리조상님들이 만들어주신 한국고유의 매운 맛이 바로 효자입니다.
우리 어머니들이 고추장에 담글 엿를 불에 고울때 옆에서 얻어 먹던 생각이 나는 맛입니다. 매운 소스와 쫄깃한 면발의 조합이 훌륭해서 한 번 먹으면 자꾸 생각납니다. 이를 응용하여 치즈 불닭, 까르보 불닭, 짜장 불닭 등 다양한 변형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4. 식품업체들의 글로벌 시장을 고려한 마케팅전략
삼양식품은 국내시장의 협소함을 깨닫고 해외시장개척에 나서 영어, 일본어, 아랍어 등 다국어 패키지로 수출에 적극적이었습니다. 중동국가의 수출을 위하여 이에 필수적인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을 출시해, 무슬림 국가에서도 소비가 가능하게 했고,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해서 아시아 마트 외에도 대형 마트에 입점하는 전략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5. 때마침 불어온 매운맛을 가진 마라탕열풍과 같이 향신료 트렌드 타기
중국과 동남아 지역에서는 매운 맛과 향신료를 활용한 음식이 인기를 끌면서, 불닭볶음면도 그 매운맛 트렌드에 잘 부합했어요. 불닭뽁음면열중에는 이를 먹고 예기치 못한 외국인반응이 재미있어서 더 화제가 되었으며 이러한 장면은 불닭볶음면을 먹고 울거나 땀 뻘뻘 흘리는 외국인들의 리액션 영상이 sns를 통하여 계속 퍼지면서 하나의 엔터테인먼트콘텐츠처럼 진행되었습니다.
세계인의 입맛을 훔친 삼겹살의 맛
1. 육류중 삼겹살삼겹살은 돼지고기의 복부 부위로, 살과 비계가 3겹으로 층을 이루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방과 살코기의 조화로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며, 구워 먹기에 가장 적합한
choihama.tistory.com
'티스토리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철 쑥으로 해먹는 요리!!!!! (1) | 2025.04.16 |
---|---|
마라탕의 기원, 맛, 풍미 (5) | 2025.04.11 |
세계인의 입맛을 훔친 삼겹살의 맛 (2) | 2025.04.11 |
나를 찾아가는 Slow Life (5) | 2025.04.11 |
100세시대에서의 Slow Aging의 의미 (0) | 2025.0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