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는 중국사회의 전통과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와 기술속에서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을 형성한다. 이들은 그들만의 라이프스타일들을 보여주고 있다.
1. 개인주의화와 자신만의 개성강조
개인 브랜드: MZ세대는 이전의 자시의 부모세대와 달리 집단주의성향보다 개인주의성향이 매우 강하며 이를 반영하듯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학습, 예술, 스포츠, 친우관계, 패션, 뷰티, 여행, 취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지도록 노력한다.
개인의 맞춤소비: 일정한 다수를 대상으로 타게팅하는 획일화된 대량생산된 상품보다는 자기자신이 특화된 재화와 서비스에 더 큰 관심을 가지며 이는 소위 한정판이라는 특화된 브랜드나 커스텀 제품에 관심을 두고 있다.
중국의 MZ세대는 소비에 있어서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중요시합니다. 명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현지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크다.
특히 Z세대는 ‘구매의미(consumption with purpose)’를 중시하며, 윤리적 소비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브랜드에 대한 호감이 증가하고 있다.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 확립 : 중국의 직장 문화의 변화 ; '996'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 6일 근무)이 흔하지만, MZ세대는 그들 부모세대와 달리 더 나은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 Work-life balance)을 추구하며 자아 실현을 중시한다.
특히 Z세대는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2. 수준높은 교육과 지속적인 자기계발추구
수준높은 교육과 지속적인 평생학습: 중국의 MZ세대는 그들 부모세대와 달리 수준높은 교육을 받았으며 대학교육이 주는 사회적 혜택을 누려 교육의 힘을 알고 있다.
그러나 현대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자기계발에 과감히 투자한다.
이를 위하여 대학교육등 정규교육이외 온라인 강의, 전문적인 자격증취득, 변화된 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기술습득등에 참여한다.
창업과 프리랜서: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하기 힘든 회사, 공무원등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기보다는 자신만의 영역인 창업이나 프리랜서로서의 경력을 쌓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3. 원초적 디지털족
미디어활용의 숙달 : MZ세대는 성장기부터 현대문명의 총아인 IT기기인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사용하여 디지털 미디어에 매우 익숙하다.
이들은 사회적 관계망(SNS)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중국의 웨이보, 위챗, 틱톡)을 적극 활용하며, 온라인 커뮤니티와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일상화되어 있다.
온라인 쇼핑: 미디어플랫폼의 익숙한 사용은 그들의 구매와 소비에 있어서 타오바오, 징둥, 핀둬둬와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소비생활을 즐기며 쇼핑,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에도 적극 이며 매우 민감하다.
4. 자신만의 경험중시
자신만의 여행과 체험: MZ세대는 자신이 체득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중시하며 여행, 음식, 문화, 스포츠 체험 등에 적극적으로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이를 위하여 무분별한 소비보다 자신만의 체험을 위하여 저축을 한다. 자신만의 특별한 체험을 위하여 단체여행보다 개별여행을 선호한다.
다양한 이벤트 참여: 음악 페스티벌, 스포츠 이벤트, 다양한 문화 행사에 참여하며, 자신이 경험한 특별한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에서 그들의 주무기인 소셜 미디어에 올려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기를 매우 좋아한다.
5. 사회적 가치와 책임감
환경파괴에 대한 반감과 환경보호: 경제성장의 대가인 환경오염 특히 중국에서의 황사 및 대기오염등에 대한 반감으로 환경보호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 친환경 제품이나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선호한다.
다양한 사회적 이슈 참여: 중국의 MZ세대는 그들과 동일한 의식을 가지는 이들과 더불어 젠더 평등, 인권, 경제적 평등, 동물보호등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며 그들의 목소리를 표현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동시에 중화라는 자국인 중국에 대한 애국심이 강한 성향도 나타나고 있으며 서구의 가치나 비판적인 외부 시각에 대해 거부감등 폐쇄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6. 재테크와 경제적 독립
투자관심: 경제적 독립이 자신의 완전한 독립이라는 의미에서 재산과 관련된 주식, 암호화폐, 부동산등 다양한 투자에 관심을 가진다. 소비보다 저축을 우선하는 이들도 있다.
절약과 소비의 균형: 소비에 대한 욕구와 절약의 필요성을 동시에 인식하며, 효율적인 재정 관리를 중요시합니다.
7.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문화콘텐츠의 소비: 어릴때부터 경제적 풍요를 누리며 성장한 배경으로 영화, 드라마, 음악, 게임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경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소비한다.
K-팝과 글로벌 문화: 한국의 K-팝등 다양한 글로벌 문화에 큰 관심을 가지며, 이는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여행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국 MZ세대는 다수의 해외여행과 유튜브등 글로벌소셜 미디어를 통한 글로벌 콘텐츠의 확산으로 다양한 외국 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아 서구의 패션, 음악, 영화와 더불어 일본, 한국 등의 대중문화도 큰 관심을 두고 있다.
8. 건강과 웰빙
자신의 건강관리: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의 조건인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 요가, 명상, 피트니스, 스포츠등 다양한 웰빙활동에 참여합니다.
건강식 선호: 자신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유기농 식품, 비건 식단등 건강에 좋은 식품을 선호하며, 이는 식품선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중국의 MZ세대는 문혁세대인 그들 부모세대가 보여준 전통적 가치와 그들이 성장하면서 세례받은 현대적 가치가 공존하는 독특한 문화적 배경 속에서 그들만의 라이프스타일을 형성하고 있다.
그들의 동년배들과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소통으로 그들만의 언어, 행태, 의식으로 독자적인 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이미 중국사회의 주류가 된 MZ세대는 강력한 중앙통제방식을 추구하는 중국정부에 강력하게 반발하는 현상이 중국사회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의 의식은 집단주의적 문화에 젖어 있는 중국전통사회의 의식과는 정반대의 양상을 띤다.
중국정부가 강력히 통제할수록 이들은 보다 강하게 반발하여 그들의 영역을 지키려고 할 것이다. 중국 사회와 경제에 궁극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티스토리 > 국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ump와 Harris 첫 TV공개토론!!!!! (16) | 2024.09.11 |
---|---|
시대를 앞서 그들만의 개성을 찾아가는 중국 MZ세대 Fashion (32) | 2024.09.08 |
해리스의 선거모금, 2억불!!! (1) | 2024.08.03 |
Harris돌풍, 어디까지인가? (0) | 2024.07.25 |
Harris돌풍!!!! (0) | 2024.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