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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국제

중국 MZ세대 Fashion

by 행복한 여정 2024.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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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MZ세대의 특성 
 

중국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Fashion Trend는 빠르게 변화하며, 개인주의적 성향을 내적으로 가지는 스타일에 맞는 독창성과 개성이 강조한다.
 
이들은 성장기부터 Digital Media환경에서 생활하였고, Utube로 대변되는 전세계와 실시간으로 연결되는 초연결사회에서의 글로벌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그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Fashion Style을 창조하고 있다.
 
중국의 MZ세대는 경제적인 소득이 성장하고, 이에 자연스레 Fashion에 대한 관심과 소비력도 높은 세대이다.
 
이들은 Global Trend에 민감하고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 Fashion에서도 Digital을 접목하는 독특함을 보여준다. 오히려 중국 MZ세대는 Fashion을 자신의 독특함과 개성을 마음껏 발산하는 유력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
 

2. 중국 MZ세대 패션의 주요 특징 

 

1) 중국 MZ세대 패션, 그들만의 유력한 개성 표현
 
중국 MZ세대는 기본적으로 개인주의적 성향이 매우 강하며 자신만이 가지는 독특한 개성을 패션이라는 형태로 표현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Vintage Style
 

그들 부모세대처럼 획일화된 인민복 스타일이라는 전통적인 복장규범에 제한되지 않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중시하며, Street Fashion, Vintage Style, Highend Fahion을 다양하게 혼합하여 자신만의 Fashion Style로서 개성을 표현하곤 한다.
 
 
2) 중국의 MZ세대과 복고풍, Y2K 패션
 
중국의 MZ세대는 2000년대 초반의 Fashion Trend인 Y2K 스타일에 관심이 많다. Y2K 스타일은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유행했던 패션과 디자인 트렌드로 현재 복고풍 트렌드로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Y2K는 Year 2000을 뜻하며, 당시의 디지털 혁명과 밀레니엄 전환기에 맞춰 대중문화에서 미래적이고 기계적인 느낌을 준다. Y2K 스타일의 주요 특징으로
 
화려한 색감과 메탈릭 소재: 은색, 금색, 네온 등의 밝고 강렬한 색상이 주로 사용되며, 메탈릭한 광택의 소재나 플라스틱 소재가 많이 등장한다.
 
로우라이즈 진: 허리가 낮은 청바지가 유행했고, 힙합 및 스트리트웨어와 결합된 룩이 많다.
 
미래 지향적인 Design: 이는 Cyberpunk에 영향을 받은 스타일로, 테크웨어 느낌의 패션, 선글라스와 작은 가방, 반짝이는 액세서리 등이 이 스타일에 자주 사용되었다.

Y2K 선글라스


New Technology의 반영: 미래를 상징하는 Design이 많았으며, Computer Graphic, Digital Art와 같은 New Technology가 패션에 반영되었다.
 
Global Pop Culture와 Trend의 영향: 당시 Britney Spears, Paris Hilton등 유명 연예인들이 이 스타일을 선도하였고 강력한 대중적 영향력을 가진 TV 프로그램이나 뮤직비디오를 통해 전파되었다.
 
중국의 MZ세대도 중국의 개혁, 개방이후 불어온 Global Pop Culture와 Trend의 영향으로 패션의 세계화 영향을 받아 Y2K 스타일을 받아들여 과거의 복고풍과 현재의 트렌드를 결합해 재해석하여 그들만의 패션에 창의성을 보여준다.
 

 

3) Zen Style의 Minimalism Fashion과 Neutral Tone
 
한동안 세계적인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Zen Style의 영향으로 Minimalism Trend도 인기가 있다.

Minimalism Fashion은 단순함과 절제미를 추구하는 패션 스타일로, 불필요한 장식을 피하고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를 사용한다.

깔끔하고 세련된 Look을 추구하며, 옷의 형태, 색상, 소재에서 군더더기를 최소화하고 실용성을 강조한다. Minimalism Fashion의 주요 특징으로
 
보다 심플한 Design: 복잡한 패턴이나 화려한 디테일을 배제하고, 단순한 실루엣과 디자인을 채택하며 직선적인 라인과 간결한 재단이 자주 사용된다.
 
Neutral Tone사용: 화려한 Tone보다 흰색, 검은색, 회색, 베이지, 네이비 같은 기본 Tone이 주로 사용되며 이러한 Tone은 유행을 타지 않고, 오랫동안 입는 옷에 유용하다.
 
소재의 고품질 중시: Minimalism Fashion은 Design이 간결하기 때문에 소재의 질감과 마감이 더 중요시 한다.

자연적인 면, 울, 가죽, 리넨 등 소재들이 자주 사용되며,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내구성, 고급스러움이 강조된다.

Minimalism 여성용 Accessory 

 

절제된 Accessory: Minimalism Fashion에 맞게 Accessory도 단순, 절제된 Accessory를 사용한다. 크지 않은 가방이나 시계, minimal한 디자인의 Jewelry가 주로 사용된다.
 
중국의 MZ세대도 실용성을 강조하는 그들의 취향에 Zen Style의 Minimalism Fashion이 어울린다.

내구성이 있는 고품질의 기본 item을 구매하며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며 이러한 패션을 통해 차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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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yber Space에서의 Digital Fashion선호
 
중국의 Digital Native인 MZ세대는 Cyber Space에서도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Cyber Space인 Metaverse내에서 Digital Fashion을 구매하거나, 제2의 자신이라고 여기는 자신의 Avatar에게 개성 있는 의상을 입히는 현상이 높게 나타난다.

NFT 아트


NFT Fashion item과 같은 Digital Wear가 중국 MZ세대에게 새로운 소비 방식으로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의 MZ세대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Digital Fashion은 실제 물리적인 옷을 만드는 대신 디지털 환경에서 디자인되고 착용되는 Fashion이다.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3D Design Technology, 블록체인과 같은 첨단기술과 결합되어 패션산업에서 고도성장하는 새로운 분야이다.

Digital Fashion은 물리적인 한계와 무관한 창의성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Fashion Trend로, 주로 Cyber Space, Social Media, 그리고 Metaverse에서 착용된다. Digital Fashion의 주요 특징으로
 
Cyber Space에서의 가상 착용: Digital wear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상 환경에서 착용하며 소셜 미디어 프로필이나 Avatar, Metaverse안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형태로 사용된다.

NFT(대체 불가 토큰)기술을 활용하여 고유한 Digital Fashion item을 소유하고 거래도 가능하다.
 
현실에서의 환경오염 Zero: 물리적인 옷이 아니므로 제조 과정에서의 환경 오염이나 폐기물이 없다. 이는 패션 산업에서 지속 가능성의 확대로 이어진다.
 
Digital Native인 MZ세대의 고도의 창의성의 확장: Digital Fashion에서는 물리적 한계가 없기 때문에, 현실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극도로 과장된 형태, 질감, 움직임을 가진 의상을 만들어 패션의 실험성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다.

소재도 중력이라는 현실의 물리적 법칙에 무관하므로 상상 속에서만 가능한 디자인들을 구현할 수 있다.
 
NFT Fashion: Digital wear, Accessory등을 NFT로 만들어 판매, 소유가 가능하다. 희소성있는 Digital Fashion item이 가치를 가지며, 이로서 패션 시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소비가 구현된다.

Avatar Digital Fashion

 
Digital Fashion의 Metaverse와의 결합: 디지털 패션은 Metaverse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사용자들은 자신의 분신인 Avatar를 가꾸기 위해 Digital wear를 구매하고, 이로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Metaverse Fashion Show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패션이벤트도 등장하고 있다.

 


Social Media를 통한 Digital Fashion활용: 일부 Digital Fashion Brand는 Social Media에서 가상의류를 입고 사진을 게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업적 서비스를 하고 있다.

DressX에서는 사용자가 자신이 구매한 디지털 옷을 실제로 입지 않아도 소셜 미디어에 사진으로 업로드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Cyber Space에서의 Digital Fashion의 이와 같은 여러 특징들은 본질적으로 중국의 Digital Native인 MZ세대의 취향과 일치한다. 중국의 Digital Native인 MZ세대가 이에 열광하는 것은 당연하다.
 
5) Luxury Fashion과 Hybrid Style Fashion의 활용

해외명품가방

 
해외명품 Luxury Fashion : 중국 MZ세대는 그들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생활의 여유를 가지면서 Luxury Fashion에 관심이 많다.

이전에 Guzzi, Ferragamo, Louis vuitton, Burberry, Hermes등 세계적인 명품Brand을 선호하던 시기에서 보다 세련되고 절제된 명품을 선호하며, 로고가 중시되는 제품보다 디자인과 품질에 관심을 두고 있다.

Street Fashion


Hybrid Style Fashion : Luxury Brand와 Street Fashion, Sportswear를 결합한 Hybrid Style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중국 MZ세대는 그들 부모세대의 전통적인 패션규범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추구하며, Global Brand와 Local 요소를 조화롭게 혼합한 새로운 패션 문화를 만들어간다.

또한 해외 명품Brand와 더불어 Streetwear와 Local Brand에 대하여중국 MZ세대는 실용성을 추구하는 그들의 성향에 맞게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우리의 MZ세대처럼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추구하며, Brand와 협업 컬렉션이나 한정판에 관심이 많다.

Supreme Street Fashion

Supreme, Off-White, A Bathing Ape와 같은 Global Streetwear Brand와 함께 중국의 자체 Local Street Brand도 중국MZ 세대들에게 인기가 있다.

Li-Ning

Li-Ning이나 ANTA와 같은 Brand가 Street Fashion을 이끌고 있다. 이전에는 Guzzi, Ferragamo, Louis vuitton, Burberry, Hermes등 해외 Luxury Brand가 중국 패션시장을 지배했지만, 현재는 Local Brand가 강세라고 한다.

중국의 MZ세대는 중국 디자이너 Brand에 대한 관심을 두며 젊은 창업자들이 만든 혁신적인 Brand들에 주목하고 있다.
 
6) Social Media와 KOL(King of Influencers) Fashion과의 결합
 
Social Media는 중국 MZ세대 패션 트렌드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기정사실이다.

샤오홍슈(小红书, Little Red Book)와 도우인(抖音)같은 Platform에서 Fashion  Influencer가 소개하는 제품이나 스타일이 큰 인기를 끌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Social Media를 통해 빠르게 트렌드를 따라잡고, Digital Native인 MZ세대답게 이를 자신에 맞추어 스타일을 자신의 기준에 맞추어 재해석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중국 On-Linee Shopping Mall


Social Media에 익숙한 우리의 MZ세대와 같이 On-line Shopping 및 Social Media의 영향으로 중국의 MZ세대 역시 쇼핑을 실시간으로, 주로 온라인에서 한다.

Social Media Platform을 통해 최신 Fashion Trend를 받아들이면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On-line Mall에서 행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실시간으로 패션 정보를 얻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익숙하다.
 
 
중국 MZ세대 라이프 스타일을 알려고 하시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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