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인슈페너(Einspänner)의 의미, 유래및 특징
*아인슈페너(Einspänner)는 전통적인 오스트리아의 커피 음료이다. 이 음료는 진한 에스프레소에 휘핑 크림을 올려서 제공되는 형태로, 보통 자기만의 에스프레소와 휘핑크림간의 시간과 섞는 농도에 따라 다양한 풍미를 만들어 보다 독창적인 자기만의 커피맛을 즐기고 싶을 때 좋다.
*아인슈페너(Einspänner)라는 이름은 독일어로 "한 사람을 위한, 독신자"라는 뜻의 "ein Spanner"에서 유래된 것으로, 개인적으로 즐기기 좋은 양의 커피를 의미한다.
보통 에스프레소를 한 잔 만들고 그 위에 휘핑 크림을 얹어서 만들며, 휘핑 크림이 커피의 뜨거운 온도에 녹아들면서 커피와 크림이 섞이게 된다. 이렇게 하면 커피의 쓴맛과 크림의 달콤함이 조화를 이루어 부드럽고 풍부한 맛을 경험할 수 있다.
*아인슈페너(Einspänner)의 진정한 맛은 에스프레소와 휘핑크림의 시간에 따른 조화에 있어서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맛을 선택하는 기쁨에 있다.
아인슈페너(Einspänner)의 재료와 도구
*재료
에스프레소: 12샷 (약 3060ml) : 자기가 필요한 만큼 추출: 집에서 추출하기 어려우면 편의점이나 g마켓, 쿠팡등에서 구입(5,000원~13,000원상당)하여 여러번 사용
휘핑 크림: 60~100ml : 자기가 필요한 만큼 만듬 : 집에서 추출하기 어려우면 편의점이나 g마켓, 쿠팡등에서 구입(5,000원~13,000원상당)하여 여러번 사용
우유 데우기 ( 50-150ml): 자기가 필요한 만큼 만듬: 집에서 추출하기 어려우면 편의점이나 g마켓, 쿠팡등에서 구입(200ml 1팩당 1,000~2,000원상당)하여 여러번 사용
에스프레소와 휘핑크림은 개인의 음용량에 따라 다소 조절가능(단 에스프레소와 휘핑크림과의 적절한 비율을 스스로 찾아 만든다)
설탕: 선택 사항 (휘핑 크림에 미리 넣을 수 있음)
코코아 파우더 또는 초콜릿 가루: 선택 사항 (장식용) : 집에서 추출하기 어려우면 편의점이나 g마켓, 쿠팡등에서 구입(1Kg당 15,000원~20,000원상당) 하여 여러번 사용
*도구
에스프레소 머신 또는 에스프레소를 만들 수 있는 도구
휘핑 크림을 휘핑할 수 있는 핸드 믹서 또는 스탠드 믹서: 믹서기가 없으면 시중에 판매되는 휘핑크림대용
전자레인지
커피 잔 또는 컵
2. 아인슈페너(Einspänner) 라떼를 만드는 순서와 즐기는 법
아인슈페너(Einspänner) 아이스를 만드는 순서
에스프레소 준비하기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하여 진한 에스프레소를 자신이 원하는 양만큼 추출합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이 없다면, 강하게 내린 커피로 대용가능하다.
휘핑 크림
* 차가운 휘핑 크림을 믹서기에 넣고 휘핑하여 부드러운 크림을 만든다. 믹서기가 없으면 시판되는 휘핑크림대용
* 믹서기가 없으면 시중에 시판되는 휘핑크림을 사용하면 된다. 크림이 너무 많이 휘핑되면 커피맛을 압도하여 에스프레소와 휘핑크림의 조화로운 맛을 잃는 수가 있다.
* 보다 달달한 맛을 원하는 사람은 휘핑 크림에 설탕을 약간 넣어 단맛을 조절할 수 있다.
우유를 데운 후 에스프레소에 넣기
* 우유를 데운다. 우유를 데울때 우유가 너무 뜨거워지지 않도록 주의. 간단히 집에서 우유를 전자레인지에서 데운 후, 거품기를 사용할 수 있다.
* 데운우유를 에스프레소에 본인의 취향에 따라 적당량을 넣는다.
에스프레소에 휘핑 크림 올리기
* 에스프레소가 추출되면, 준비한 커피 잔에 담는다.
* 휘핑한 크림을 에스프레소 위에 조심스럽게 올린다.
* 크림이 커피 위에 떠 있는 상태로 유지되게 한다(이는 독창적인 아인슈페너의 아름다운 외양을 나타내며 위에 올린 크림이 서서히 에스프레소에 녹아가는 과정을 거치게 한다).
데코레이션(선택 사항)
개인의 취향에 따라 코코아 파우더나 초콜릿 가루를 크림 위에 뿌려 장식하면 보다 시각적 미관과 보다 고소한 풍미를 제공해준다.
아인슈페너를 즐기는 법(아래의 단계들을 참고하세요)
온도 확인
* 아인슈페너는 따뜻하므로, 커피와 휘핑 크림이 적당히 따뜻한지 확인한다.
* 너무 뜨거운 커피는 크림을 빨리 녹게 할 수 있다. 적절한 온도보다 낮은 경우 에스프레소에 크림이 녹지 않아 아인슈페너의 진정한 풍미가 생기지 않는다.
* 자기만의 취향을 위하여 양자의 조합을 위한 적절한 온도조절이 필수이다.
크림과 에스프레소 섞기
* 처음에는 크림이 위에 떠 있는 상태로 제공되므로, 숟가락을 사용해 크림과 커피를 조심스럽게 섞어가며 마시는 것이 좋다. 이로서 크림의 부드러움과 에스프레소의 진한 맛이 조화를 이루어 더욱 풍부한 맛을 경험할 수 있다.
* 크림과 에스프레소를 섞는 비율에 따라 다양한 풍미를 제공하는 것이 아인슈페너의 특장으로 이를 잘 활용하면 자기만의 독특한 풍미와 멋을 느끼게 된다.
자기만의 시간을 두고 천천히 즐기기
* 아인슈페너는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천천히 마시면서 커피와 크림의 조화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 처음에는 크림이 녹지 않은 상태에서 마시다가, 서서히 크림과 커피가 중간정도 섞이거나 완전히 섞인 상태에서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이는 개인의 선택).
개인의 취향을 위한 데코레이션
코코아 파우더나 초콜릿 가루를 뿌리면 시각적으로도 멋지고, 맛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 장식이 마음에 드는 경우, 취향에 따라 커피를 마시기 전에 장식을 살짝 저어주거나 따로 두고 마실수 있다.
에스프레소라뗴와 간식의 조합
* 아인슈페너는 다양한 간식과 잘 어울리므로 가벼운 쿠키나 비스켓, 파이, 초콜릿과 함께 즐기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 아인슈페너를 혼자서 즐기거나 지인들과 대화하면서 즐기는 경우 간식은 아인슈페너와 더불어 참가한 사람들의 분위기를 살리고 대화의 좋은 매개체가 된다.
완벽한 조화 찾기
* 아인슈페너의 가장 큰 장점은 에스프레소와 크림간, 라떼와의 최선의 조합을 스스로 찾아간다는데 있으므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커피의 진한 맛과 크림의 부드러움, 라떼의 맛을 조절할 수 있다.
* 처음에는 크림을 조금씩 추가하여 자신만의 완벽한 비율을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이로서 아인슈페너의 풍부한 맛과 크림의 부드러움을 최대한으로 즐길 수 있다.
* 약간의 알콜을 즐기는 분은 아인슈페너에 더하여 위스키나 보드카 한두 방울 첨가하면 또다른풍미를 즐길 수 있다.
'티스토리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토국제고 야구부 만세!!!!!!!!! (0) | 2024.08.22 |
---|---|
추석선물 (0) | 2024.08.19 |
약해진 근력을 건강하게 만드는 단백질 보충제(쉐이크) (1) | 2024.07.31 |
부드럽고 달콤한 돌체라떼 (Dolce Latte)를 즐기는 법 (2) | 2024.07.26 |
때를 따르는 속에서:채근담 (2) | 2024.07.06 |